물류운영기획담당자
1. 주요역할과 책임
비지니스 환경 변화를 선도해 물류 운영 전반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획과 실행을 진행하며, 비지니스 관련 물류 프로세스 분석, 대안 제시 및 실행을 리딩하고, 단절 없는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업부와 영업을 선도하는 유통기획업무를 수행합니다. 물류 최적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차량-배차관리 시스템(TMS), 재고관리시스템(WMS) 통합 솔루션구축을 주도하고, 선진물류 구현을 주도하여 증가되는 물류 운영 비용 절감을 혁신을 리딩하고, 물류관련 IT 프로젝트 기획 및 이행, 방법론 개선을 선도하며, 물류 인력 운영 전략을 고도화 하고, 협력업체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인력운영 혁신을 주도합니다.
2.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
물류운영기획담당자(Logistics Operation Planner)는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물류 운영에 대한 이해와 비지니스 운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통찰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기획 및 실행 능력이 필요합니다. 또한 물류 프로세스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경험, 데이터 분석 관련 툴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경험, 통계적지식과 데이터 해석 능력 등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. 아울러 내부와 외부 이해 관계자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조정 능력 및 강한 업무 실행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3.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
물류운영기획담당자는 온/오프라인 비즈니스와 관련한 물류 운영 업무 전반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, 네트워크를 포함한 물류 운영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제안을 통한 기획 수립 및 이행을 주로 수행하기 때문에 물류 전략 기획 또는 프로세스 매니저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. 아울러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을 경험할 수 있고 이러한 업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개선 및 새로운 프로세스 기획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본인 역량을 바탕으로 리더로 성장하여 공급망 관리(SCM) 전체를 총괄하는 리더로 성장하는 기회가 있습니다.